7년동안 저를 위해 열심히 일해준 8800GT. 이제 그를 보내줘야 할 때가 된 것 같네요. 어제부로 8800GT 그래픽카드 사망.

워낙 오랜된 그래픽카드인지라 고치기도 뭐하고 팔기도 뭐하고. 마지막으로 기념사진 몇 장과 함께 이만 보내려고 합니다.

출시된지 꽤나 오래됐지만 나름 명기에 속하고 리그오브레전드도 풀옵션으로 별 탈 없이 돌리던 8800GT.

롤만한다면 8800GT는 아직도 현역이라고 생각합니다. 리그오브레전드를 풀옵션으로 쌩쌩하게 잘 돌려왔으니까요.

이번 8800GT 그래픽카드 사망으로 알게된 몇 가지 사실이 있는데요.

1. 그래픽카드 사망 전 발생하는 고장 증상 확인

전 제가 쓰던 8800GT 그래픽카드 사망하기전 고장 증상을 절대 잊을 수 없을 겁니다. 이유는 롤을 이기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갑자기. 화면깨짐증상과 함께 롤이 튕겨나가는 현상이 발생. 바탕화면 해상도도 800X600으로 바껴있고 대체 뭐지?

아니, 이게 갑자기 무슨일이야? 에라이. 재부팅이나 해야겠다. 사실 이 때 까지는 별 대수롭지 않게 생각을 했습니다.

이럴 때 재부팅 한 번씩 해주면 화면이 정상으로 돌아오곤 했거든요. 그리고 나서 재부팅을 시작. 응? 그런데 이건 뭐야?

부팅화면이 ...으로 마치 약봉투 자르는 선처럼 세로로 쭉쭉 갈라져 나오는게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윈도우가 켜졌는데요.

역시 해상도는 800X600이고 화면깨짐이 있었습니다. 이거 뭐가 고장난걸까? 파워, 하드디스크, 램,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일단 윈도우나 부팅시 화면깨짐이 있으니 전 그래픽카드가 고장났다고 판단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래픽카드 고장 증상을

찾아보기 시작했죠. 아니나 다를까. 저 같은 상황을 겪은 분들이 웹상엔 상당히 많이 계셨는데요.

부팅시 또는 윈도우시작시 화면깨짐현상이 발생나면 그건 100% 그래픽카드 고장 증상이 맞다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마침 제가 컴퓨터를 2대를 쓰기에 옆에 있는 컴퓨터에 8800GT 그래픽카드를 연결해보니 화면깨짐현상이 발생.

그저 남의 일이라고만 생각했던 나의 그래픽카드 사망 전의 모습, 그래픽카드 고장 증상은 이렇게 제게 나타났습니다.

2. 그래픽카드 고장 원인

그래픽카드 고장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습니다만 저 같은 경우는 너무 오래쓰고 노후가되서 그랬다고 생각합니다.

자그마치 7년. 7년 동안 써멀구리스는 3번 정도 발라줬던 것 같구요. 쿨러는 1년에 한 번 정도 청소를 해줬던 것 같습니다.

그저 게임이나 즐길줄 알았지. 그래픽카드 관리는 잘 못했던 것 같아요. 오래쓰긴했지만 아무래도 소홀한 관리부족으로

그래픽카드 사망 원인이 되었던 것 같구요. 아쉽지만 이제 편하게 푹 쉬도록 보내줘야겠습니다.

3. 그래픽카드 고장 테스트 확인방법

그래픽카드 고장 테스트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저처럼 화면깨짐이 발생하는 그래픽카드 고장 증상이 발생하면 

그 그래래픽카드를 다른 컴퓨터에 껴보시면 되요. 그래서 그 컴퓨터에서도 동일하게 화면깨짐이 발생하면 그건 100%.

그래픽카드 사망 전의 고장 증상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테스트는 의외로 간단하죠?

누가 그랬던가요. 그래픽카드가 사망하면 용감해질 수 있다고. 처음 구입할 때 수십만원을 줬던 그래픽카드 8800GT.

애지중지 못해준건 미안하지만 이제 고장도 나고 사망도 했으니 버리기전 이것저것 분해도 해보고 뜯어도 볼 참입니다.

수리도 가능하단 이야기도 들었지만 수리비와 중고 GTS250의 가격이 같으니 이건 버리는게 맞는듯. 그동안 수고했다.

오랫동안 나를 위해 희생했던 나의 그래픽카드 8800GT. 안녕.다음생엔 GTX 타이탄으로 태어나길 바라며.

+ Recent posts